작성자 : 청년13통장
등록일 : 2024-12-26 14:03:28
조회수 : 47
'청년들의 사회 진출 도우미' 광주청년센터, 노동부 평가 '우수'
전국 광역·기초 지자체 '청년도전지원사업' 평가
수요 기반 프로그램 운영·상시 밀착 상담 등 호평
광주청년센터가 청년들이 사회로의 재진입을 위한 올 한해 사업 운영의 결실을 맺었다.
광주청년센터는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진행한 2024년도 청년도전지원사업 성과 평가에서 '우수 운영기관'에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2024년 청년도전지원사업은 구직단념청년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청년의 구직의욕 고취, 노동시장 참여 및 취업 촉진을 지원한 사업이다.
올해 평가는 2024년도 청년도전지원사업을 시행 중인 전국 72개 광역·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평가에서는 프로그램 운영, 사업운영 인프라, 사후관리 및 추적 조사, 지도점검 가·감점사항으로 구분해 세부적인 평가가 이뤄졌다.
광주청년센터는 청년의 수요에 기반한 프로그램 기획·운영, 이수자·중도탈락자 대상 지속적 정책 안내, 상시 밀착 상담 운영 등으로 사업 운영에 만전을 기한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자체 조사 결과 프로그램 참여자 평균 만족도 4.8점으로 프로그램 제공 및 운영에 참여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기도 했다.
사업에 참여한 한 청년은 “구직단념시기 막연한 불안함에 휩싸여 사람을 만나기 어렵고 점차 외로워져갔다”며 “이번 사업 참여를 통해 취업 관련 강의·청년 교류 프로그램으로 소통에 자신감이 생기고, 목표를 다시 준비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구문정 광주청년센터장은 “청년도전지원사업은 구직단념·장기미취업 청년들의 버팀목으로서 큰 의미가 있는 사업이다”면서 “향후 사업도 변화하는 청년정책 수요에 맞게 청년 친화적 프로그램 중심으로 최선을 다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청년센터는 사단법인 광주금융사회복지협회가 지난해 3월 위탁받아 운영 중이다. ▲청년도전지원사업 ▲13(일+삶)통장 지원 ▲구직청년자격증 취득 지원 ▲마음건강상담소 ▲찾아가는 청년정책 ▲자립준비청년 지원 ▲청년정책포럼 ▲청년정책교류 ▲토닥토닥 일자리 카페를 통한 정장 대여·이력서 사진 촬영 ▲명사초청특강 등 약 24억원 규모의 13여개 주요 정책사업을 원할히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