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청년13통장 허멘토
등록일 : 2022-03-10 13:05:25
조회수 : 593
지역의 취·창업을 준비중인 청년들을 대상으로 광주시가 전개하는 취업·금융 역량 강화 지원 정책들이 청년들의 호응 속에 주목을 받고 있다. 광주시가 일자리와 금융부채, 주거 등 지역 청년들이 당면한 현안 해결을 위한 현실적 정책들로 입소문을 타며 전국적 명성을 자랑하고 있다.
'광주청년 일경험드림 플러스'는 지역 청년들의 지역사회 정착을 촉진하기 위한 일자리 디딤돌 사업이다. 지난 2017년부터 4천274여 명이 참여했고 올해는 행정안전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으로 선정돼 국비지원을 받아 제공된다. 직무 배치 전 사회 초년생이 알아야 할 노무교육부터 목표설정 및 시간관리 등 사회로 나갈 다양한 준비를 지원한다. 인기 청년정책 중 또 다른 하나가 금융지원 서비스 '청년13(일+삶)통장'이다. 10개월간 매달 10만원씩 저축하면 만기 때 시가 100만원을 지원해 저축액의 두 배인 200만원을 받는다. 특히 이 기간 동안 각종 금융 역량강화, 자기계발 지원 등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자산형성과 소비 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청년 금융자산 교육은 광주시만의 독자적 서비스로 전국에서 호평을 받는 서비스다.
청년 주거지원을 위한 청년드림은행도 단연 돋보인다. 지역 청년들에게 주택임차보증금을 위한 대출지원과 이자지원은 현실적 정책으로 청년들이 선호하는 사업으로 꼽힌다.
광주시는 이를위해 청년정책조정위원회와 청년정책 자문단, 청년위원회, 각 사업별 청년 TF단 운영 등을 통해 청년들의 필요사항을 발굴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해오고 있다. 또 지난해는 광주청년정책플랫폼을 오픈해 현실적인 소통창구를 만들었다. 수도권 블랙홀 현상으로 지역 청년들의 설자리가 갈수록 위태로워지는 상황에서 광주시의 현실적인 청년정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광주시의 굳건한 청년정책이 어려운 지역경제 여건에서도 청년들이 지역을 터전삼아 자신들의 위치를 구축해가는데 힘이 되길 바란다.
※원본출처:http://www.mdilbo.com/detail/nPE2fj/663991